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건강정보

건강정보

건강정보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매실"에 관하여 알아봅니다.
작성자 건강이최고 (ip:)
  • 작성일 2017-06-14 18:44:1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93
  • 평점 0점

매화의 열매인 '매실'의 수확기는 5월 하순부터 6월 중순까지이며, 망종 (6월6일무렵)이후 수확한 매실이 최고의 효능을 갖는다.

매실은 다른 과일에 비해 수확기간이 짧다.

매실성분의 85%는 수분이며, 10%는 당분,  5%는 유기산이다.   매실은 매실청, 매실식초, 매실잼, 매실주, 매실장아찌 등 웰빙 식품으로 널리 사용된다.

또한 구연산을 포함한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매실 피로 회복을 돕고,

해독 작용과 살균 작용이 뛰어나 "푸른 보약" 이란 별명 이 붙어 있다 . 

유기산 중에서도 시트르산(구연산)의 함량이 다른 과일에 비해 월등히 많다.

 

시트르산(구연산)은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대사 작용을 돕고 근육에 쌓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풀어주며,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도 한다.

한편 매실에 함유된 피루브산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며, 카테킨산은 장 속의 유해 세균 번식을 억제하므로 매실차를 만들어 장복하면 좋다. 


 매실차 에는 강한 살균. 해독 작용이 있으므로 식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고, 정장 작용이 뛰어나서 설사와 변비를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

 매실차를 담글 때 차조기잎을 함께 사용하면 훨씬 좋은 효과를 기대할수 있다. 

하지만 매실은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물질 때문에 날것으로 많이 먹으면 유독 성분이 청산으로 분해되어 중독을 일으킨다.

그러나 매실주 등 음식이나 약재로 가공하면 청산 성분은 대부분 없어진다. 


매실액을 만드는 방법은 먼저 매실을 깨끗이 씻어 말린 다음 꼭지는 모두 떼어 내고 병에 매실과 설탕을 켜켜이 담고

맨 위에는 설탕을 좀 더 넉넉히 담아 밀봉해 둔다.  설탕이 녹아 매실액이 만들어지면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여름철에 찬물을 섞어 마시면 더위를 물리치는 좋은 음료가 된다.  매실은 신맛과 향이 진하고, 과육이 단단하며, 표면이 윤택한 것을 고르는게 좋다. 


[동의보감]에는 "오매(烏梅)는 염증을 제거하고 토역( 吐逆)을 그치게 하며 갈증과 이질, 열과 뼈 쑤시는 것을 다스리며 주독을 풀고

상한, 곽란, 조갈증 등을 다스린다. 또한 소화액 분비를 좋게 해주고 간 기능도 보하여 준다'고 되어 있다.

매간(梅干)은 예부터 장수식품으로 전해오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우메보시'라 하여 식품으로 애용한다.

우메보시는 매실을 소금에 절인 다음 차조기 잎을 넣어 만든 매실장아찌다.

우메보시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이 산성화 되는것을 막아주는 건강식품이며,

식욕을 북돋우고 배탈을 막아주며,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우메보시의 보존 기간은 상당히 길어 100년 된 것도 있을 정도다.

매실주(梅實酒)는 식욕을 증진시키고 메스꺼움을 가라앉히며 어깨가 자주 결리거나 요통이 있을 때도 좋고,  성호르몬 분비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실차 . 매실주 담그는 법


-매실차는 풋매실을 씻어 물기를 뺀 다음 황설탕을 켜켜이 넣어가며 용기에 7할 정도만 담는다.

그대로 밀봉해 실온에서 100여 일 정도 보관하면 매실이 떠오르는데 이때 매실은 건져내고 시럽만 냉장고에 보관해둔다.

차를 마실 때는 매실 시럽을 찻숟가락으로 3~4번 정도 덜어 잔에 담고 생수를 부어 하루 1~2잔 정도 마신다.


-매실주는  풋매실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서늘한 곳에서 말린다. 매실을 용기에 담고 흑설탕을 켜켜이 넣은 후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보관한다.  

 3개월 정도 지나면 술이 숙성되는데 이때 매실 건더기는 건져내고 술만 걸러 보관한다.



 

<내용/이미지출처 - 네이버 >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장바구니 0